강원도 내달부터 미세먼지 관리대책 강화한다
상태바
강원도 내달부터 미세먼지 관리대책 강화한다
  • 뉴경찰신문
  • 승인 2020.11.30 13: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상저감조치 발령 시 춘천·원주 5등급차량 운행단속

강원도는 다음달부터 내년 3월까지 평상시 미세먼지 대책보다 강화된 미세먼지 계절관리제를 시행한다고 30일 밝혔다. 지난해 11월 처음으로 도입·시행한 미세먼지 계절관리제는 고농도 미세먼지 발생이 잦은 12월부터 이듬해 3월까지 미세먼지의 발생빈도와 강도를 줄이는 사전예방적 집중관리대책으로 전국적으로 실시된다.

이에 따라 도에서는 오염물질 불법배출, 농경지 무단소각, 운행차 배출가스 등에 대해 집중단속한다. 또 12월 이후 고농도 미세먼지 발생에 따라 비상저감조치가 발령될 경우, 발령 다음날 오전 6시부터 오후 9시까지 춘천·원주 12개 지역에서 운행제한 단속카메라를 이용해 5등급 차량 운행제한 단속을 실시한다.

저공해 조치를 하지 않은 5등급 차량이 적발될 경우 1일 10만원의 과태료가 부과된다. 다만, 최근 위축된 경제상황과 노후차량에 대한 저공해조치 지원이 완료되지 않은 점을 고려해 사전에 저공해조치 신청을 한 5등급 차량의 경우에는 단속을 유예할 방침이다.

저공해조치 신청은 각 시·군 미세먼지 담당부서나 자동차 배출가스 등급제 인터넷 사이트을 통해 신청하면 된다. 강원도 관계자는 “미세먼지 계절관리제 시행은 고농도 미세먼지 발생을 사전에 예방하고자 실시하는 제도로서 도민들의 많은 관심과 협조를 부탁한다”고 당부했다.

김용석 기자


당신만 안 본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